Unreal Engine/게임클래스 - 언리얼엔진 기초

[1강] 엔진 설치와 기본적인 UI

whereareyoung 2023. 7. 13. 11:34

<언리얼 엔진 설치>

강의 내용은 좋겠지만, 4.22버전은 너무 옛날버전 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예전에 미국에서 작업했던 것도 이 버전이였고 인기가 많았던 것 같지만 에픽에서 새로 나왔다고 광고하는 5.2.1버전에서 작업하고 싶은데 구글링 좀 하면서 오류 생길 리스크를 각오하며 신 버전을 쓸까 하다가 4.22를 하기로 결심했다. 

어느정도 익숙해졌다 하면 5.21버전으로 강의내용을 변환하여 수강하면 좋을 것 같다.  

그래서 4.22와 5.21을 둘다 설치하였다. 

 

라이선스 구분

퍼블리싱 : 게임제작에 적합

크리에이터 : 게임 외 콘텐츠 제작에 적합

* 게임 작업을 위해서 퍼블리싱 라이센스를 발급받아 설치를 진행하였다

 

설치

통합폴더(폴더이름 "Engine" 등으로 하면 알기 쉬움) 생성 후 여러 가지 버전 종류대로 설치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주셨다

- 설치 경로에 한글, space 들어가 있을 경우 설치 불가능 

- 설치 경로가 너무 길어도 안됨

(나의 경우 설치경로에 Engine을 추가하니 파일이름이 길어져 설치가 불가능 하다는 메세지가 떴다. 그래서 그냥 바로 설치하였다)

*설치 마지막 단계인 "검증중" 과정에서 오래 걸리는 것이 정상이니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자 

 

 

<바로가기 생성>

설치 후 앞으로 있을 제작 작업을 편하게 하기 위해 바로가기 생성

 

방법 1 (추천, 쉽고 빠름).

Epic Luncher 화면에서 바로가기 생성

나는 편리하여 이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하지만 강사님은 방법 2를 추천해주셨는데 사실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까  2번이 더 믿음직스러운 방법이기는 하다. 

방법 2 (정석적인 방법)

UE4Editor.exe (언리얼 엔진 실행파일)을 찾아 바로가기를 생성

ex) Programfiles (x86) > Engine > UE_4.22 > Engine > Binaries > Win64 > UE4Editor.exe > 바로가기만들기 > rename(“UE_4.22”) > 시작프로그램으로 등록 or 바탕화면에 놓기 등 취향에 맞게 작업하기 편한 환경을 세팅 

 

<언리얼 엔진 프로그래밍 방식>

1. 블루프린트

기획이나 디자인 파트에서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복잡하고 기능이 제한적이라 실제 개발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2. C++

실제 게임 제작에서 주로 사용한다. 

블루프린트에서 다룰 수 없는 기능도 제작 가능하며 속도가 빠르다. 

 

이 강의를 통해서는 엔진 구조 파악에 용이하기 때문에 블루프린트로 먼저 실습한 후

만들어진 블루프린트를 C++로 옮겨 작업하는 과정을 밟을 예정이다. 

 

 

 

언리얼 엔진 프로젝트 파일 생성 세팅 옵션 (4.22 버전)

- 기본모드 : 아무것도 없는 상태, 이후 실습을 통해 3인칭 모드 만드는 방법 익히는 식으로 진행 할 예정

- 데스크탑 / 콘솔 모드 : 나중에 필요시 모바일 모드로 변환할 예정

- 최대퀄리티

- 시작용 콘텐츠 없음 : 필요할 때 추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 

* 파일생성 "UOnline_01_Start" (취향에 맞는 이름으로 생성)

 

이후 간단하게 큐브를 생성하여 움직이기 실습을 진행하였는데 

기본 단축키나 인터페이스, 사용법이 다른 프로그램들이랑 비슷한게 많았지만 그중 눈에띄는 기능을 몇가지 정리해 보았다.

 

기본 UI 관련 

좌측에 위치한 모드탭 : 화면에 배치될 수 있는 객체들에 대한 항목, 여기서 간편하게 생성해서 제작에 이용가능 

스냅기능 : 버튼을 이용해 활성화, 비활성화가 가능하며 스냅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다.

* 첫번째 location, 두번째 angle, 세번째 scale 스냅 버튼 

 

다른 강사분의 언리얼 강의를 들을 때도 의아했던게 좌표계 관련 설명을 지나치게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물론 초반 세팅할때 중요하긴 하지만 월드 좌표계, 로컬 좌표계 개념이 너무 당연하고 어렵지 않은 것 같은데 많은 분들이 강의에 있어 공통적으로 굉장히 강조하는 부분이다. 

이 버튼을 이용해 좌표계 월드/로컬 로 전환가능  

* 언리얼의 경우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왼손좌표계를 사용

 

좌표계 실수의 경우 작업하다가 잘못돌아가면 바로 눈치채고 쉽게 바꿀수 있으니 크게 신경쓰는 편은 아닌데 이런거를 확실하게 하고싶어하는 강사님들이 많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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