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게임클래스 - 언리얼엔진 기초

[34강] Wizard Mode

whereareyoung 2024. 7. 5. 00:02

이번시간에는 애니메이션 도 받아서 Retargeting 도 해놓고, 단순히 칼을 쥐었냐 놓았냐가 아니라 combet type 모드를 만들어서 Unarmed, Sword, Wizard 이렇게 해서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Wizard 모드 생성

1. Mixamo에서 ybot 캐릭터가 선택된 상태에서 애니메이션을 다운받는다.

   1) wizard idle 검색 Standing Idle 

   2) wizard walk 검색 Standing Walk Forward, Standing Walk Back, Standing Walk Left, Standing Walk Right 

   3) wizard Run 검색 Standing Run Forward, Standing Run Back, Standing Run Left, Standing Run Right 

   4) wizard attack 검색 Standing 1H Magic Attack 01 > Overdrive (속도) 70으로 변경 후 다운로드 

 

2. 다운받은 파일들을 다음과 같이 Rename 해 준다. 

1) 파일명 앞에 "Wizard" 추가 

2) 짧고 식별성 있게 Rename 

 

3. Unreal Animation 으로 변환하여 임포트 하여준다. 

* Import Mesh 는 체크 해제, Convert Scene 은 체크하여야 한다. 

 

4. "Animation" 폴더에 "Wizard" 폴더를 생성하고, 임포트 된 애니메이션들을 "애님 에셋 리타겟" 하여 "Wizard" 폴더에 넣어준다. 

 

5. 모두 저장 후 들어온 애니메이션들을 체크 해 본다. 

 

6. "BlendSpaces" > 애니메이션 > 블렌드 스페이스 "Skel_Mannequin" 선택 > "BS_Wizard" Rename

 

7. "BS_Wizard" > 다음과 같이 세팅 

1) Axis Settings 

2) 에셋 브라우저에서 애니메이션을 가져와 다음과 같이 세팅 

3) 값 미리보기를 통해 잘 동작하는지 테스트 

 

애니메이션 모드 전환

1. "Player" 폴더 > 블루프린트 > 열거형 "ECombatType" 생성

* 이전에 작업해 두었던 것도 "EstateType" 로 Rename

 

2. Combet 모드가 총 3가지를 가질것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설정해 준다. 

- Unarmed : 아무 공격도 없는 상태 

- Sword : 칼이 장착되어 있는 상태 

- Wizard : 마법이 장착된 상태 

 

마법 모드 만들기 

1) BP_Player > "Combet" ECombat Type형 변수 생성 

 현재 기본값은 Unarmed 로 되어있음

 

2) "CanSwordEquip" 함수생성

다음과 같이 세팅하고, 반환노드에 "CanEquip" Boolean 형 리턴값 만들어 주기, 및 퓨어 처리 

Idle, Unarmed 가 둘다 True여야 칼을 쥐는 것이 가능 하므로 "==" 로만들어 주기 

 

3) BP_Player > Sword Event > Equip Sword  

기존 연결 노드 삭제하고 다음과 같이 세팅 

 

4) "CanSwordEquip" 함수 복사하여 "CanSwordSheath" 를 생성하고 다음과 같이 세팅하여준다. 

다음과 같이 Unarmed > Sword, CanEquip > Can Sheath만 변경하여주면 된다. 

5)  BP_Player > Sword Event > Sheath Sword 

기존 연결 노드 삭제하고 다음과 같이 세팅 

 

6) BP_Player > Drawn > "레퍼런스 찾기"

 

7) BP_Player > Sword Event > Equip Sword 

"Drawn" 변수의 경우 칼을 쥐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Set Combet 하여 Sword 모드로 연결

 

8) BP_Player > Sword Event > Sheath Sword 

칼을 뺀 상태이기 때문에 Set Combet > "Unarmed" 로 연결 

 

9) BP_Player > Can Attack 함수 다음과 같이 세팅 

 

10) BP_Player > Sword Event 다음과 같이 세팅

- Switch 검색하여 스위치로 위와 같이 연결할 수있다. 

 

11) BP_Player > 변수 Drawn을 삭제하여 준다. 

 

이번시간에 파일을 확장성 있게 깨끗이 정리할 수 있어 기쁘다. 다음시간에는 Wizard 로 무기를 장착하고 마법을 쓰는것 그리고 애니메이션 전환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