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게임클래스 - 언리얼엔진 기초

[33강] Sword Trail (Particle & Attach)

whereareyoung 2024. 7. 3. 23:21

저번시간에 만들었던 머터리얼을 파티클에 연결해서 몽타주에서 플레이 하는 방법에 대해 다룰에정이다. 

그 후 애니메이션 파일을 정의해 마법사 모드 구현을 진행하겠다.

 

1. "M_Trail" 의 머터리얼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2. 파티클 시스템 "P_Trail" 생성

 

3. 파티클 제작 

1) "P_Trail" > "Particle Emitter" > "타입데이터" > "새 AnimTrail Data"

 

2) Required > Material "M_Trail_Inst" 선택 

 

3) Duration > Emitter Loops "1"

* Emitter Loops : 몽타주에 해당 파티클을 붙일 때 무한 루프일때는(0일 경우), 경고가 나오며 제대로 플레이가 되지 않음 

 

4) Lifetime > Distribution Min, Max "0.1", " 0.1" 으로 변경 

 

5) Color 데이터 변경

- Color Over Life > Distribution Vector Constant(단색), Constant > "4645FBFF" 로 변경

- Alpha Over Life > Distribution Float Constant(단색), Constant > "0.5" 로 변경 

 

 

4. "Montage" > "Standing_Melee_Attack_1" > 노티파이 스테이트 "Trail" 추가

1) 내려치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내려치는 순간까지를 노디파이 추가하여 준다. 

* 시간에 따라 파티클을 플레이 시키고 싶으면 "Timed Particle Effect" 을 사용할 수도 있다. 

 

2) "Standing_Melee_Attack_1" Anim Montage > "스켈레톤 트리" > "Sword" > "선택된 소켓 복사"

3) "Hand_R" > "소켓 붙여넣기"

4) "Sword" > "Sword_TrailStart" 로 Rename 

5) "Hand_R" > "소켓 붙여넣기" > "Sword_TrailEnd" 로 Rename 

6) "Sword_TrailStart", "Sword_TrailEnd" 를 다음과 같이 칼과 같이 직선으로 맞춰준다. 

7) "Trail" 노티파이를 눌러주고, 파티클과 Socket Name 을 업데이트 해 준다. 

 

* 원래는 트레일을 플레이하려는 액터에 직접 붙이기는 하지만 캐릭터의 소켓에 붙이는 것이 훨씬 작업이 쉽기 때문에 캐릭터의 메시에 붙이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이제 플레이를 해 보면 다음과 같이 검의 궤적이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몇번 테스트 해 보며 Trail 플레이 길이를 잘 조정하여 준다. 

 

5. "Montage" > "Standing_Melee_Attack_2" > 노티파이 스테이트 "Trail" 추가, 다음과 같이 세팅

 

6. "Montage" > "Standing_Melee_Attack_3" > 노티파이 스테이트 "Trail" 추가, 다음과 같이 세팅

 

이제 검에 관한 구현이 다 끝났다! 이제 마법사 전투 모드 구현에 들어갈 예정이다. 

그전에 앞서 파일 정리를 진행하도록 하겠다.

 

1. "Animation" 폴더

1) Rename 두가지 하고 다음과 같이 정리 

 

2) "Sword" 폴더 생성, Sword 에 관련된 애니메이션 이동 및 Rename 

 

3) "Common" 폴더를 생성하고, 모든 전투 모드에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것을 넣는다. 

- "GetHitBackFall" 애니메이션 > "DeadFall" Rename 

- "Hit_Reaction" 애니메이션 > "HitReaction Rename"  

 

4) Unarmed 생성, "Unarmed~~" 붙은 애니메이션 6가지 이동

 

* 여기서 이름을 변경하면 이걸 썼던 애니메이션들도 다 이름이 바뀌게 된다. 

 

2. "Montages" 폴더

 

 

효과 사운드 추가하는 법 

* 배경음악이 아닌 칼 휘두르기 등 

1. MP3, Wave 등 사운드 파일을 Import 한다 

2. Animation Montage > 노티파이추가 > "Play Sound"

3. 세팅 후 플레이 

- Volume Multiplier : 볼륨 조절

- Pitch Multiplier : 속도 조절

 

* 사운드 플레이 

- 사운드 파일을 임포트 시킨 후 사운드 큐로 만들어 사운드 큐로 만들어진 에셋을 PlaySound 노티파이를 사용해 플레이 

- 혹은 블루프린트 코드에서는 PlaySound2D 함수나 PlaySoundAtLocation 을 사용해서 구현 

- 사운드베이스를 이용하는 것이 정석이나, 굳이 이렇게 할 필요는 없다 

 

사운드 관련한 내용은 나중에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할 예정이고, 

다음시간에는 마법 모드를 구현하는 것을 진행해 보도록 할 예정이다.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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