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을 내자면
- 하는데도 많이 없고, 현재(2024년)까지는 구현하기 어려운 기술이 맞다.
- 애니메이션계의 혁명 분야
현재 기준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방법 몇가지 써칭하였는데 리스트업 해보면
1. Maya ziva VFX
https://www.youtube.com/watch?v=DrF6dVdQ4XM&list=PL-iF8m-8LT-I0sE5hzjQ8yfLhIG0m9zf2&index=1
2. Blender X-muslce
https://blendermarket.com/products/x-muscle-system
3. 3ds Max (제일 구식 - 무게추 달아서 버텍스 애님)
https://help.autodesk.com/view/3DSMAX/2022/ENU/?guid=GUID-A6CDE7D5-37DB-4C0F-9F2F-03FF04B807BA
혹시 몰라서 언리얼에서 광고영상 만든것 프로젝트 파일 다운받아서 뜯어봤는데 머슬내용은 안 들어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jJNmo8fkdQ
Human 몸 파일만 들어있고.. 시퀀스에도 몸파일만 되어있는데 근육은 따로 만들어서 그냥 영상 합성한 것 같다.
일단 나는 언리얼에 시뮬을 구현해서 시퀀스로 뽑아야 하는 상황인데 언리얼로 옮길 때 뭘 활용할지도 아직 미지수이지만 몇가지 예상을 한다면.. 두가지 정도 가 될 것 같다
1. ML Deformer
2. Ziva Dynamics
https://docs.zivadynamics.com/zrt/players/ue_player.html
마야 ziva > unreal 로 할것 같긴한데, 아마 이렇게 되면 플러그인 구매하고 연구해서 구현하게 될 것 같다
https://forums.unrealengine.com/t/ziva-vfx-john-wayne-the-saloon-behind-the-scenes/1668094
아마 이런식으로 구현이 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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